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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업무

한국고용정보원 건물 이미지
  • 한국고용정보원은 모든 국민들이 원하는 일자리에서 행복하게 일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한국고용정보원은 국가 고용서비스의 선진화를 위해 2006년 3월에 설립된 공공기관입니다.

주요업무
  • 고용정보의 생산과 분석ㆍ제공
    • ‘고용이슈’, ‘고용동향브리프’ 등 각종 고용동향지 발간과 고용동향 심층 분석
    • 행정DB를 활용한 고용정보 분석
    • 지역ㆍ업종별 고용동향 모니터링 및 정보 제공
    • 인력수급전망 (중장기, 단기, 업종별, 지역별, 대학전공별 전망 등)
    • 청년패널ㆍ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ㆍ고령화연구패널조사와 단기 기획조사
  • 진로지도 및 직업정보 제공
    • 개인에게 맞는 직업 탐색을 위한 직업심리검사 개발 및 보급
    • 취업지원프로그램 등 생애주기별 진로지도 자료 개발 및 보급
    • ‘커리어엔진’, ‘커리어Info’ 등 진로지도 정보지 발간
    • 미래 직업, 학과 등 직업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한국직업정보시스템 운영
    • ‘한국직업전망’, ‘한국직업사전’ 등 직업정보서 발간
    • 산업 및 직업 구조 변화에 대응한 신직업ㆍ미래직업 연구
  • 고용서비스 선진화 지원
    • 고용복지+센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업무 모니터링 및 지원
    • 공공 및 민간 고용서비스 발전 지원
    • 고용센터 및 민간위탁기관 성과관리시스템 운영 및 평가 지원
    • 정부 지원 일자리사업 평가 및 효율화 지원
    • 지역고용사업 평가 및 컨설팅
    • 고용서비스 발전을 위한 국내외 협력사업
  • 국가고용정보망 운영
    • 취업정보사이트 워크넷
    • 고용보험 온라인 민원과 고용보험 정보를 제공하는 고용보험전산망
    • 국가의 직업능력사업과 직업능력개발 정보를 제공하는 HRD-Net
    • 사업주와 외국인근로자를 연결해주는 외국인고용관리시스템
    • 정부 지원 일자리사업 정보 제공과 관리를 위한 일모아시스템
    • 고용ㆍ복지 정보 연계를 통한 수요자 맞춤형 통합 정보망 구축
    • 스마트 시대에 맞는 콘텐츠와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