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한국고용정보원의 보도자료입니다

제목작성자등록일조회첨부내용 상세정보 입니다.
제목 육아휴직 후 직장 복귀율 증가세
작성자 전략마케팅팀
등록일 2017-05-23
조회 153
첨부

△ 기혼 여성 직장인들의 육아휴직 종료 후 복귀율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고용정보원이 발간한 <한국 여성의 고용과 경력 단절에 관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아이를 낳고 육아휴직을 사용한 여성근로자 가운데 육아휴직 기간이 끝나고 직장에 복귀한 비율이 2008년 68.7%에서 2015년 76.9%로 증가했다.

△ 연도별 육아휴직 사용률과 복귀율을 살펴보면, 2001년 육아휴직제도 도입 이후 육아휴직 사용률이 높아지는 것과 달리 복귀율은 낮아지는 흐름을 이어갔지만, 2008년부터는 육아휴직 사용률과 복귀율이 함께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 2009년에 출산을 하고 산전후 휴가를 쓴 여성 근로자 가운데 52.5%가 육아휴직에 들어갔으며, 육아휴직 사용자 중 69%가 육아휴직 후에 직장으로 복귀했다.

 - 이에 비해 2015년 출산하고 산전후휴가를 활용한 여성 근로자 중에서 59.2%가 육아휴직을 사용했으며, 이들 가운데 76.9%가 육아휴직을 쓰고 난 후에 직장에 다시 돌아왔다.

△ 육아휴직 사용한 여성근로자의 사업체 규모가 클수록, 통상임금 수준이 높을수록 육아휴직 종료 후 복귀율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  산업별 육아휴직 복귀율을 보면, 전기,가스,증기 및 수도 사업 직군의 복귀율이 높았고, 금융 및 보험업, 공공행정, 국방 및 사회보장 행정 직군이 그 뒤를 이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보도자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전글, 다음글 등의 정보가 있습니다.
이전글 고용정보원, 서울시교육청과 업무협약(MOU) 체결
다음글 진로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개최
  • 담당자 : 이윤경
  • 전략마케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