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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간] 고용이슈 2008년 12월 제1권 4호(겨울호)
[계간] 고용이슈 2008년 12월 제1권 4호(겨울호) PDF 다운받기
[계간] 고용이슈 2008년 12월 제1권 4호(겨울호) 정보 테이블
저자 한국고용정보원 조회수 7773
게시일 2009년 02월 06일 다운로드 861
주제/대상 고용정보분석 키워드
목차

-고용포커스
정부와 국민이 합심하여 경제위기 극복을 / 신영철

-기획특집
진로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및 시사점 / 고재성, 김은영
교사의 직업진로지도 실태 인식수준 및 개선 요구 / 김선호, 변정현
부모의 자녀 진로지도 인식 실태 조사 결과 / 김선호, 노경란
경력계획에 있어서 직업정보와 진로교육의 중요성과 개선방안 / 정승철

-고용이슈
2009년 경제 및 고용전망 / 주무현, 권우현, 강민정, 양수경
공공 온라인 고용지원서비스 혁신 평가 및 발전 방향 / 김형래, 곽은경, 송은주, 양희정, 박건욱
교육-노동시장간 통계의 협력방안 및 정책적 제언 / 박상현, 이경상, 이성재
지역별 고용탄력성 추정 및 추세분석 / 심재훈

-통계조사 리뷰
OES에서 소득자료의 무응답 대체방법 연구 / 천영민

-해외동향
노동시장의 구조 변화와 일본 정부의 대응 전략 / 김준영

-고용서비스 동향

요약

진로(career)라는 개념이 특정 시점에서의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인생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지속적이며 발달적인 개념이라고 할 때 진로교육 혹은 진로지도는 개인의 소질이나 적성을 개발하고 활용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청소년기의 자기주도적 진로관리기술(career self-management skills)이 개인의 진로 전반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에서 진로교육이 가지고 있는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여러 사회 및 경제적인 변화로 인해 이제 진로교육이나 진로지도는 단순한 개인 역량개발의 범위를 넘어서 교육의 세계와 일의 세계, 즉 교육시장과 노동시장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에 따른 직업의 생성과 소멸, 이직·전직의 보편화 등 직업세계 및 노동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진로결정과 진로준비는 개인에게 있어 한두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생 동안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되었으며(김봉환, 김병석, 정철영,2005), 합리적인 진로결정 및 진로준비는 자아 실현이라는 개인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능력과 소질을 발휘하는 인재 양성과 적절한 인력 배치라는 국가적인 측면(OECD, 2004; 이지연, 2002)에서도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이 가운데 청소년 시기는 학교에서 직업세계로의 전환을 준비하는 시기이다. 그리고 이러한 전환의 시점에서 만족스런 진로전환(진학 혹은 취업 등)을 위해서는 견실한 개인적 준비와 함께 진로지도를 제공받아야 하며(Petersson, 1998; 이지연 외, 2005; 이건남, 2008), 효과적인 진로전환은 장기적으로 이들의 진로계획 실행 및 직업생활 적응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한편,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진로교육이나 진로지도를 제공하기 위한 출발점은 진로발달 단
계에 따른 학생들의 진로 인식, 진로계획 수립 여부, 진로 준비도 등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진로계획 실행에서의 필요한 사항을 지원해 주거나 장애요소를 제거하는데 있다. 즉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인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 제공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느끼는 진로에 대한 인식과 진로계획 수립 및 진로 준비도, 진로계획 실행에서의 장애요소 및 진로지도에 필요한 지원사항 등에 대한 실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의 진로지도 실태조사와 관련하여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청년패널조사(2005, 2008)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진로교육지표조사(2007)가 있기는 하지만 이들은 조사대상이 모든 학령기를 포괄하지 못하거나 학교현장의 진로교육 인프라 조사에 중점을 두고 있어 학생들 스스로가 인식하거나 요구하고 있는 진로지도에 대한 현황 파악은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각 학령기 청소년들의 진로와 관련된 인식 및 요구사항에 대한 실태조사가 필요하며, 이론적 개념에 대한 접근이 아닌 실제 수요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조사가 이루어질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초·중·고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와 관련된 인식 및 실태를 조사하고 그에 따른 진로교육 및 진로지도에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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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재성 외 1 명 2009-02-06 1012
2 한국고용정보원 외 1 명 2009-02-06 1094
3 한국고용정보원 외 2 명 2009-02-06 2120
4 한국고용정보원 외 2 명 2009-02-06 1088
5 한국고용정보원 외 2 명 2009-02-06 973
6 한국고용정보원 외 1 명 2009-02-06 1309
7 한국고용정보원 외 4 명 2009-02-06 910
8 한국고용정보원 외 5 명 2009-02-06 962
9 한국고용정보원 외 3 명 2009-02-06 1156
10 한국고용정보원 2009-02-06 930
11 한국고용정보원 외 1 명 2009-02-06 2287
12 한국고용정보원 외 1 명 2009-02-06 1741
13 한국고용정보원 외 1 명 2009-02-06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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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고용이슈 2008-09-08 15577
44 고용이슈 2008-09-08 15768
43 고용이슈 2008-08-08 16750
42 고용이슈 2008-07-28 7279
41 고용이슈 2008-07-28 17226
40 고용이슈 2008-07-15 16516
39 고용이슈 2008-07-15 17334
38 고용이슈 2008-06-25 17335
37 고용이슈 2008-06-23 15261
36 고용이슈 2008-06-16 15679
35 고용이슈 2008-06-11 14945
34 고용이슈 2008-06-11 16100
33 고용이슈 2008-05-26 26380
32 고용이슈 2008-05-23 27744
31 고용이슈 2008-05-16 14281
30 고용이슈 2008-05-16 15388
29 고용이슈 2008-05-07 25405
28 고용이슈 2008-03-24 26515
27 고용이슈 2008-03-02 7522
26 고용이슈 2007-12-31 17574
담당: 고용동향분석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