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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고용이슈2008-29호-] 온라인 고용보험정보망의 개선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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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고용이슈2008-29호-] 온라인 고용보험정보망의 개선 및 평가 정보 테이블
저자 지승현 외 1 명 조회수 18053
게시일 2009년 01월 07일 다운로드 931
주제/대상 고용정보분석/공통 키워드 #고용보험정보망 #고객만족도
목차

I. 서론
II. 관련 연구
Ⅲ. 연구방법
Ⅳ. 사용성개선 추진내용
Ⅴ. 평가 방법
Ⅵ. 결과 분석

요약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고용 불안정이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됨에 따라서, 고용보험의 역할 중요성은 급격히 증대되고 있다. 특히 현 국내상황에서 고용보험이 사회안정과 국민생활에 끼치는 직접적인 파급효과를 고려할 때 적극적인 온라인 고용보험정보망의 서비스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은 고용보험정보망 사용성개선 사업을 통하여 시스템 개선과 사이트 활성화의 두 가지 측면에서 요약 정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실험과 설문을 통한 고용보험정보망 사용성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위하여, 주요 사용자그룹별 집단심층분석(FGI: Focus Group Interview)을 통한 요구사항을 반영한 사용성개선 후에 사용자 만족도평가를 수행하였다. 본 실험은 현안(AS-IS안) 대비 개선안(TO-BE안)에 대한 전달품질, 사용품질, 정보품질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실사용자 대상으로 측정하였다. 제안된 만족도평가 모델에 의거하여 TO-BE시스템을 AS-IS 시스템과 비교할 때, 메인화면, 정보구조, 상호작용, 피드백과 고객지원 등 평가항목을 종합한 전체 만족도평가 결과, TO-BE안이 개인사용자와 기업사용자 전체에서 7.4점(10점 만점)으로 AS-IS안(6.3점)에 비해 약 1.1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전달품질, 사용품질, 정보품질이 전반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상의 결과와 같이 지속적인 온라인 서비스 향상을 위해서는 주요 사업자그룹별 맞춤형 요구도분석 􀀀 개선 및 개선과 평가의 선순환체계의 정착화가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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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 고용동향분석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