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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이슈

02_학업중단 청소년의 진로지도 참여경험 및 요구 분석.jpg
[격월간] 2014년 1월호 고용이슈(제7권 제1호)
학업중단 청소년의 진로지도 참여경험 및 요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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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노동자의 계층화와 노동시장 이행 정보 테이블
저자 김강호 조회수 703
게시일 2014년 01월 31일 다운로드 1242회
주제/대상 고용정보분석/공통 키워드
목차

Ⅰ. 서론
Ⅱ. 학업중단 청소년의 규모
Ⅲ. 학업중단 청소년의 진로지도 경험과 요구
Ⅳ. 결론 및 시사점

요약

이 글은 학업중단 청소년이 교육기회 단절과 사회적 소외로 인해 청소년기에 필요한 진로지도가 이뤄지지 못하여 성공적인 발달과업 달성에 제약이 있고, 이로 인해 취약계층으로 전락할 위험이 높다는 문제에 기인하여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중단 이후 진로지도 경험과 요구를 조사하여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만 16세부터 18세 사이 고교단계 연령대의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수집된 343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업중단 청소년의 대다수는 학업중단 이후 진로지도와 관련한 교육경험이 부재할 뿐만 아니라, 인터넷이나 청소년 지원기관에서 제공되는 제한된 진로정보를 얻는데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 이해나 미래 진로준비에 대해 모호하고 불확실한 지식 수준을 지니고 있었다.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학교를 떠났지만 여전히 학업을 지속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진로교육에 대한 요구도 높았으며, 아울러 경제적 문제에 대한 도움을 필요로 하였다. 이러한 결과에서 볼 때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진로지도를 위해서는 학교를 떠난 이후 그들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파악을 통해 교육과 복지가 융합된 정책적 개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그들의 다양한 배경과 특성을 고려한 개별적이고 체계적인 진로지도가 필요함으로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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