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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이슈

02_브랜드 특성별 취업포탈의 인지도와 Work-Net의 브랜드 강화 방안.jpg
[격월간] 2012년 01월호 고용이슈(제5권 제1호)
브랜드 특성별 취업포탈의 인지도와 Work-Net의 브랜드 강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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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노동자의 계층화와 노동시장 이행 정보 테이블
저자 김균 조회수 621
게시일 2012년 02월 14일 다운로드 1720회
주제/대상 고용정보분석 키워드
목차

1. 워크넷 브랜드 의의와 개선의 필요성
2. 워크넷의 현황
3. 대표적인 민간취업정보제공업체
4. 워크넷 브랜드 강화방안을 위한 구직자 인식조사
5. 요약 및 결론

요약

본고는 온라인 취업정보업체를 이용하는 구직자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워크넷의 브랜드 현황을 파악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의 워크넷은 양적·질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나 취약계층 혹은 실업급여 수급자를 위한 사이트로 강력하게 인식되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 대국민 공공고용서비스 제공이라는 설립취지에 악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 온 것이 사실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워크넷 브랜드 자산의 특성을 민간취업정보제공업체와의 비교를 통하여 브랜드 자산 구성요인별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보자면, 워크넷의 인지도는 높지 않으며 선호도 역시 비교한 다른 민간취업제공업체에 비하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45.9%만이 사용경험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반면에 워크넷의 호감도는 낮은 편이나 브랜드의 신뢰도와 브랜드 독특성은 높게 인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워크넷의 목표고객의 한정된 점과 공공기관의 사이트라는 특성들이 혼합된 이미지의 결과이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워크넷의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 전략의 방향을 제안하였으며 긍정적인 브랜드 포지셔닝의 수립을 통하여 차별적이며 신뢰 높은 워크넷의 브랜드 콘셉트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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